통풍 통증이 멈추는 원리는 높아진 요산 농도 낮추면 된다. 약과 운동 식습관으로 가능하다.
통풍 통증을 멈추기위해 필요한 방법과 통풍 발작 4단계, 통풍에 좋은 음식을 다뤄봅니다.
통풍 통증이 멈추는 원리와 원인
- 통풍은 옷깃에 스쳐 일어난 바람에도 아프다고 하여 통풍으로 불린다.
- 요산이 몸속에 쌓이거나 배설이 안될 때, 문제를 일으키는 게 통풍이다.
- 사람은 단백질을 섭취한다. 이 단백질은 탄소, 질소, 수소, 산소로 이루어져 있다.
- 이 중 질소가 암모니아 성분을 내보낸다. 암모니아는 독성이 강하므로 요산으로 바꾸어 내보낸다.
- 체내의 세포가 수명을 다해 죽으면, 죽은 세포를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하고 남은 찌꺼기가 요산이다.
- 이 요산이 쌓이는 이유는 오줌으로 배출되는 양보다 요산이 많이 만들어질 때 쌓인다.
- 더 흔한 이유는 만들어지는 양보다 배출이 안돼서이다.
- 요산은 사람 몸에 꼭 필요하다.
- 노화를 늦춰주고 암을 억제하는 역할을 요산이 한다.
- 즉, 요산이 부족하면 빨리 늙고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이다.
- 요산이 많아지는 원인은 비만과 단백질 위주 식습관, 과다한 근육, 퓨린 과다섭취 등이 있다.
- 근육이 대사하면서 요산을 발생시킨다. 근육을 만들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많이 하면, 통풍이 쉽게 온다.
- 헬스장에서 맛있게 운동하는 사람들 중 통풍 환자가 많은 이유다.
- 퓨린은 피린미딘과 이미다졸이 융합한 화합물이다.
- 우리몸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다양한 화합물의 기본 골격으로 사용된다.
- 퓨린은 맥주에 많이 들어있다. 조개, 등푸른 생선, 내장에도 마찬가지다.
- 이 퓨린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통풍이 온다.
- 한 가지 예로 중국 칭다오 지방은 맥주와 조개 안주로 유명하다. 통풍 발병률 또한 압도적으로 유명하다.
- 통풍에 무알콜맥주 역시 통풍 위험을 낮추진 못한다.
- 알콜 도수와 퓨린 함량은 무관하다. 무알콜 맥주도 요산 배설을 방해한다.
- 분당서울대병원 연구에 따르면 화이트 와인, 소주, 위스키, 고량주에는 요산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나왔다.
출처 : 분당서울대병원 자료 - 정 먹고싶거든 위의 주류를 섭취하자.
통풍 통증 골든타임 8시간
- 통풍 통증이 오면 참지말고 빨리 내과 병원으로 가야한다.
- 뼈가 아파서 정형외과로 착각하는 경우가 다수 있다. 내과로 가자.
- 통증의 골든타임은 8시간이다. 시간이 지나면 통풍치료제 효과가 줄어든다.
- 내과 병원에 도착하면 콜키신으로 급성 염증을 잡는다. 그리고 요산 배출을 촉진하는 벤즈브로마논 약을 준다.
- 벤즈브로마논은 효과가 좋아서 병원에서 많이 사용한다.
통풍의 단계
- 통풍에는 단계가 있다. 총 4단계로 나뉜다.
- 1단계 ‘무증상’은 요산 수치는 높지만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단계다.
-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단계에 머물러 있다.
- 다음은 ‘급성 통풍성’ 관절염이다. 장기간 고요산혈증이 지속되거나 통풍 발작이 나타난다.
- 통풍 발작의 전형적인 증상이다.
- 겁나 아프다. 삼대 고통인 치통, 요로결석 그리고 통풍 발작이다.
- 조금 수정하겠다. 요로결석이 더 아프다. 아프다는 소리를 못지른다.
- 통풍 발작은 주로 엄지 발가락에서 시작한다.
- 중요한 건 시작이라는 것이다. 신체 어디에서도 통풍 발작이 나올 수 있다.
- 3단계로 ‘간헐기 통풍’이 있다.
- 이 기간에는 오히려 증상이 사라진다. 하지만 6개월에서 2년사이에 통풍 발작이 일어난다.
- 3단계는 폭풍 전야다. 통풍 발작 빈도가 서서히 늘어나며, 범위도 넓어지고 오래 지속된다.
- 마지막으로 4단계는 ‘만성 결정성 통풍’이다.
- 이 시기가 오면 관절염 증상과 유사하다. 결절이 생기는 것도 큰 특징이다.
- 귓바퀴에서 자주 확인된다.
- 손가락, 발가락, 발목, 무릎 등에 울퉁불퉁한 덩어리가 생긴다.
- 통증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, 점차 뻣뻣해지고, 지속적인 통증이 온다.
- 치료받지 않으면 손과 발등 형태가 변할 수 있다.
통풍약 부작용
- 벤즈브로마논은 효과가 좋다. 하지만 간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.
- 효과가 조금 약해도 부작용이 적어 많이 쓰이는 약이 있다.
- ‘자이로닉’이다.
- 자이로닉은 요산이 생성되는 것을 줄이는 약으로 효과가 바로 들지는 않는다.
- 이 약은 식후에 500ml 물과 함께 먹는게 중요하다.
- 통풍의 원인보단 눈앞에 통증만 잡는데는 소염진통제가 있다.
- 약효도 강하고 내성도 없다.
- 통풍 치료 중에는 이뇨제를 같이 먹으면 안된다. 이뇨촉진으로 혈압을 낮추는 고혈압약을 복용 중이면 칼슘차단제 등 다른 방식으로 바꿔본다.
- 아스피린도 마찬가지다.
- 통풍치료는 요산 수치관리가 중요하다. 아스피린은 요산 배출을 막는다. 조절해서 먹는게 좋다.
- 통풍치료제는 다른 약들보다 부작용이 높다. 조심해서 먹어야 하는 약이다.
- 주치의에게 자세하게 듣고 처방받아야 한다.
- 부작용이 적은 통풍치료제를 개발하면 아마 백만장자 반열에 오를 수 있을것이다.
통풍에 좋은 음식
- 통풍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이다.
- 데친 양배추는 요산 관리와 식이섬유 확보 등 여러가지로 좋다.
조각 양배추 : 더 알아보기
–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 - 두번째로는 물 섭취이다.
- 하루에 5~8잔 약 2L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.
- 물을 많이 마실수록 소변과 함께 요산이 배출된다.
- 그다음은 수박이다.
- 수박안에 시트르산이란 성분이 있다. 이게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준다.
- 수박을 먹으면 오줌이 마려운 이유다.
간편 조각 수박 : 더 알아보기
–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
통풍에 안좋은 음식
- 그냥 적어두자.
- 육류, 생선의 내장, 거위고기, 국물요리 (설렁탕, 곰국 등), 등푸른 생선, 가리비, 새우, 맥주, 다시마, 대하, 자몽, 키위, 순대, 베이컨, 순댓국, 추어탕
- 못먹는게 많아진다. 그래도 이로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느끼는 것 보단 낫다고 생각한다.
마무리 코멘트
통풍이 멈추는 원리는 식이요법과 강하지 않은 걷기 운동이다. 하루 만보를 기준으로 약한 운동부터 시작해 보는 것도 방법이겠다.
통풍의 원인은 요산 수치이다. 이 요산 수치가 높으면 발병되는 통풍 말고 요로결석이 있다.
요로결석의 통증은 통풍에 비빌 수준이 아니다. 그만큼 무진장 아프다는 말이다.
요산이 높으면 통풍과 요로결석이 생긴다. 다음 시간엔 요로결석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한다.
리얼핏다이어트 추천글 : 당뇨 초기 증상, 보이면 커피를 마시자